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결막염 증상 원인 종류 치료 전염 자가진단

by 큐리블링 2023. 9. 30.
반응형

결막염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자주 듣거나 걸려보신 분도 계실 것 같아요. 오늘은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이란?

우리의 눈은 눈을 보호해주는 눈커플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안구의 바깥쪽은 덮어주고있는 고마운 점막인대요, 먼지나 미세한 물질이 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고 보호해주는 여할을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눈커플에 염증이 생겨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결막염이라고 부릅니다.

 

결막염 원인

 

눈을 보호해주는 소중한 결막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거나 꽃가루, 미생물 감염, 물놀이, 자외선, 안구건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 증상에는 여러가지가 나타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눈의 가지러움, 눈물, 고름, 눈부심, 안통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1주일에서 심하면 3주정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1.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에 꽃가루나 진드기 등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생기면 눈이 간지럽고 눈물이 계속 흐르게 됩니다. 끈적한 눈물이나 고름이 나오고 눈부심 증상이 있습니다.

 

2. 유행성 결막염

환절기에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해 생기는 결막염입니다. 양쪽 눈에 모두 증상이 나타나며 보통 1주일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눈부심이 심하고, 투통을 동반합니다. 눈이 붉게 충혈되기도 합니다.

3. 인두 결막염

인두 결막염은 수영장이나 사람 많은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 결막염입니다. 주로 한 쪽눈에만 나타나며 고열과 두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염성이 제일 강하다고하네요. 눈꼽이 많이 생기고 목 림프절까지 부어서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4. 급성 출혈 결막염

이름이 제일 무서운 결막염이네요. 말 그대로 출혈이 심해 양쪽 눈이 피를 보기도 하는 결막염입니다.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 처럼 이물감이 있고 출혈이 심합니다. '아폴로 눈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막염 치료

 

당연히 안과에 제일 먼저 가야합니다. 눈병은 전염이 쉽고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 받고 회복하는 기간동안 렌즈 착용은 절대 금지 (렌즈 착용시 지옥을 볼 수 있습니다) 

 

전염이 쉽기 때문에 개인 수건, 비누, 안약 등 물건을 가족들과 겹치지 않게 사용해야 합니다.

결막염 예방 방법

 

가족이나 친구가 결막염에 걸렸다면 전염되지 않기 위해 항상 청결하게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손 청결은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서 결막염 환자가 줄었다는 우스갯 소리도 종종 들렸죠.

 

1. 결막염 예방을 위해 항상 청결하게 하고 안구가 건조해 지지않게 적당한 환기와 수면, 수분을 섭취해주세요.

 

2. 환절기에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수영을 할 때는 물안경을 착용해 주세요.

 

4. 렌즈는 눈의 회복을 방해하기 때문에 안경을 착용해주세요.

 

5. 손은 청결하게 유지해주세요.

 

 - 포만감 높은 음식 5가지 - 벌써 배부르다

 - 먹어도 살 안 찌는 음식 (진짜?)

 - 꽃가루 알레르기 화분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