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나트륨 배출 음식 알아봐요

by 큐리블링 2021. 6. 15.
반응형

나트륨 과다 섭취시 위험

나트륨은 건강과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예를 들어 혈액을 포함한 신체의 수분 함량을 조절하고 체액의 산-염기 균형을 유지하며 신경 자극과 근육 수축을 전달하고 세포에 영양분을 전달하는 데 도움을줍니다.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그램 만 있으면됩니다 (나트륨 400mg). 그러나 한국인은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합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으로 권장하지만 한국의 평균 섭취량은 5,280mg입니다. 이것은 권장 나트륨 섭취량의 두 배 이상입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과 수분을 조절하여 혈압과 체액 삼투압을 조절하는 신장 조직을 손상시켜 신장 질환을 유발하고 시스템 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또한 뇌졸중, 관상 동맥 질환, 협심증, 심근 경색, 골다공증, 부종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라면을 먹고 다음날 얼굴이 붓는 원인은라면의 나트륨 때문입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짠 음식을 섭취하면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여 과체중 및 비만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권장 나트륨 섭취량을 따라주세용!

나트륨을 배출 시켜주는 음식

 

1. 감자와 고구마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 첫 번째는 감자와 고구마입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면서 식이섬유로 변비 해소 등 노폐물 배출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고구마튀김, 감자 튀김, 감자칩 등 기름에 튀긴것을 먹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겠지요?

2021.06.06 - [건강과 효능] - 변비에 좋은 음식

 

2. 오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 두 번째는 오이입니다. 수분이 많은 오이는 혈액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칼륨 함량이 높으아 나트륨 배설에 도움이됩니다. 식수에 가장 좋은 간식은 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이를 많이 먹으면 다음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3. 호박

나트륨 배출에 좋은 세 번째 음식은 호박입니다. 임산부들과, 수술 이후의 붓기를 빼기 위해 먹는 호박죽은 칼륨과 팩틴성분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은 물론이며 변비 해소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합니다. 

 

4. 바나나

나트륨 배출에 좋은 네 번째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400mg 이상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단맛, 등 먹기 쉬운 과일입니다. 나트륨 감소 식품! 당신이 짠 음식을 먹는다면 이것들은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입니다.

2021.03.10 - [건강과 효능] - 바나나 효능 & 칼로리

 

5. 양파

나트륨 배출에 좋은 다섯 번째 음식 양파입니다. 칼륨 함량이 높고 씨시티유도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벽과 혈액을 좋게 해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2021.03.11 - [건강과 효능] - 양파즙 효능 & 양파 보관방법

저염식 식단

저염식 식단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먹기 바로 직전에 간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울 때는 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이 식으면 맛이 굉장히 짜게 느껴지죠. 도 채소와 생선을 조리할때는 소금을 직접적으로 뿌리는 것보다 소금물로 스며들게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심심하면 신맛의 과일이나 단맛의 과일을 갈아 요리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2021.06.14 - [건강과 효능] - 의사가 추천하는 후두암에 좋은 음식

2021.06.11 - [심리의 세계] - 공황장애 극복 할 수 있을까?

2021.06.09 - [건강과 효능] - 위암에 좋은 음식 추천

2021.06.04 - [심리의 세계] - 수면이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2021.05.09 - [건강과 효능] - 패혈증 원인과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