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큐리블링 2021.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이란?

먼저 소리 없는 죽음의 그림자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혈압이란 성인 기준으로 혈압 수축기에서 최고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에서 최저혈압 90mmHg 이상일때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심장의 펌프 작용에 중요하기 때문에 고혈압일 경우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고 위험한 병이지만 고혈압의 증상은 크게 없으므로 혈압기로 측정 해보기 전까지는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고혈압임을 발견 하더라도 증상이 크게 없어서 치료를 열심히 하시지 않는 분도 많습니다.

고혈압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성 고혈압

1차성 고형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부릅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인데요,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무려 90% 이상이 1차성 고혈압에 해당됩니다. 원인은 정확하지 않지만 맵고 짜게 먹거나, 스트레스, 비만, 음주, 흡연, 호르몬 균형이 맞지 않거나 수면 부족 등의 원인이 추측으로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

2차설 고혈압은 어떤 질환의 원인으로 고혈압까지 연결된 경우 입니다. 대부분 젊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신장, 심장 질환이나 약물 등의 원인으로 생긴 질병이 2차로 고혈압의 원인으로 나타난 경우이며 질환의 원인이 밝혀지면 원인을 제거하여 고혈압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양파

고혈압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양파 입니다. 정말 양파는 까도 까도 좋은 성분 밖에 없네요. 세계 슈퍼푸드의 왕좌를 지키고 있는 양파입니다. 양파속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퀘르세틴, 마그네슘, 칼륨, 알리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당뇨나 혈당,혈관에 좋다고 포스팅 한적이 있죠. 이 성분은 혈압도 낮추어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성분을 낮추어 줍니다. 양파는 껍질에도 영양이 많으니 양파즙을 매일 드시는것도 매우 좋습니다.

 

 

2. 마늘

고혈압에 좋은 음식 두번째는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양파처럼 알싸한 맛을 내는 성분 '알리신' 이 풍부합니다. 이성분은 항암 효과에 좋으며 혈관을 넓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고혈압을 예방,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은 고기랑 생으로 먹어도, 구워 먹어도, 김치, 장아치 등 우리 일상속에 자주 먹는 음식인데요, 앞으로 더욱더 열심히 먹어야 겠습니다.

 

 

3. 계피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세번째 계피 입니다. 유계계나무 껍질인 계피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며 당뇨와 고혈압에 매우 좋은데요, 계피를 차로 마시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항상화제가 증가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다이어트에 좋아 고혈압을 완화 시켜 줍니다.

 

4. 올리브 오일

고혈압에 좋은 음식 네번째는 올리브 오일 입니다. 지중해 식단에도 들어가는 건강한 식품 인데요, 올리브 오일은 착한 기름이입니다. 올리브 속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을 가진 성인 20명이 6개월동안 올리브 오일을 섭취 했는데 무려 35%나 고혈압 약을 중단 하였다고 합니다. 올리브유 구매시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한 뒤 하루 2순가락씩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5. 그린 푸드 (시금치,브로콜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는 시금치와 브로콜리 입니다. 녹색 채소에는 심장에 좋은 식이섬유와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 합니다. 혈압과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우리 몸속의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에 좋습니다.

 

 

6. 키위

고혈압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 키위 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키위 3알씩만 꾸준히 먹어 주어도 혈압개선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키위는 GI 혈당 지수도 낮은 음식인데요, 칼륨이 풍부하고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드 성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도와 줍니다. 또 비타민C와 섬유질, 항산화제 성분이 들어 있고 콜린,루테인, 잔티젠 등 활성산소와 눈건강까지 좋아지게 해준다니 좋은 과일 입니다.

 

 

7. 귀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일곱번째 귀리 입니다. 일반 흰 쌀밥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혈당이 잘 올라가는거 아시죠~그냥 흰 쌀밥 보다는 귀리를 섞어서 드시면 비타민, 마그네슘,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포만감이 높습니다. 아니면 식사전에 우유에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8. 콩

고혈압에 좋은 음식 여덟번째는 콩입니다. 위에 귀리와 마찬가지로 그냥 흰쌀밥만 먹게 된다면 혈당도 올라가고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밥에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몸속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콩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각종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과 당뇨를 예방해주고 혈압을 정상수치로 돌려주는 도움을 줍니다.

 

 

9. 아보카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아홉번째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은 짜게 먹는 나트륨 위주의 식습관 입니다. 물론 마늘이나 양파같이 건강한 음식도 많이 먹는 나라지만 아보카도 처럼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아보카도 속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을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과 저혈압 환자에 좋다고 합니다.

 

 

10. 다크 초콜릿

고혈압에 좋은 음식 마지막 10번째는 다크 초콜릿 입니다. 정말 의외의 음식인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은 몸에 좋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30g의 다크 초콜릿을 한 달동안 꾸준히 섭취해준 결과 체중 변화나 나쁜 질병없이 혈압이 낮아진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판 제품 중에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간 카카오 초콜릿을 하루 한 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장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4.11 - [건강과 효능] - 다이어트와 당뇨 잡아주는 GI 지수가 낮은 과일 vs 높은 과일

2021.04.10 - [건강과 효능] - 노로 바이러스 원인, 증상, 면역 알아보자

2021.04.09 - [건강과 효능] - 탈모 자가 진단 & 탈모 예방 방법

2021.04.01 - [건강과 효능] - 위궤양,위염에 좋은 음식 & 나쁜 음식

2021.03.23 - [건강과 효능] - 녹차 효능 best 5 , 녹차 부작용

2021.03.14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차 best 5가지 총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