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노로 바이러스 원인, 증상, 면역 알아보자

by 큐리블링 2021.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로 바이러스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노로 바이러스가 뭔지 아시나요? 저는 한 5년전에 같이 일하시는 분이 노로 바이러스로 병가를 내서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 듣고 노로? 노루? 하고 처음 들어봤는데 굉장히 아파하시는 모습을 보고 많이 걱정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뒤로 저도 겨울에 꼬막을 먹고 정말 죽다 살아난 기억이 있습니다. 일도 못 가고 정말 힘들었거든요. 그렇다면 노로 바이러스가 뭔지 함께 알아 볼게요.

노로 바이러스란?

2021.03.27 - [건강과 효능] - 장염에 좋은 음식

노로 바이러스는 장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아주 작은 노로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어나는 식중독입니다. 감기처럼 낮은 기온에서 오히려 활발히 활동 하기 때문에 겨울철 식중독으로 유행 합니다. 한 번 감염된 후에도 면역력이 생기지 않고 재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노인들이 감염되기 쉽고 기숙사나 학교에서 집단 감염이 빠르게 퍼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원인

노로 바이러스는 식중독입니다. 음식물로 감염되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집니다. 특히 겨울에 회나 굴 같이 익히지 않은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쉽게 걸립니다. 오염 된 굴 한 점만 먹어도 쉽게 감염됩니다. 익히지 않은 채소나 과일을 먹어서 감염 되기도 하고 사람의 대변에서 나온 노로 바이러스가 자연으로 흘러가 물고기나 식 재료를 다시 오염 시켜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식품에 의한 노로 바이러스 환자 70%중 60%가 굴 때문 이라고 합니다. 아직 까지  백신이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20도에서 4주 정도 , 4도의 온도에서 무려 8주까지 생존한다고 합니다. 확률 적으로 O형의 혈액형이 더 잘 감염된다고 합니다. B형이나 AB형이 상대적으로 면역이 좋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증상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24~48시간 잠복기를 가집니다. 만약 노로 바이러스에 걸리시면 내가 뭘 먹었는지 생각하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잠복기가 끝나면 구토, 메스꺼움, 오한, 발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근육통과 두통이 동반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구토가 흔하고 성인들은 설사가 흔합니다. 심한 경우 설사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탈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건 제 경험인데, 저는 봄에 걸렸었습니다. 6월에 걸렸었는데 온몸이 무거워서 일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온 몸이 누가 두드려 팬 것처럼 아프고 너무 추웠습니다. 꽁꽁 싸매고 이불 두 개 덮고 보일러를 틀었는데도 너무 너무 오한이 들어 이를 딱딱 떨면서 누워있었습니다. 설사는 없었던 것 같아요. 두통이 너무 심해서 병원 갈 힘도 없어서 병원도 못 갔습니다. 아무것도 못 먹고 그렇게 2일을 앓아 눕고 겨우 살아난 기억이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치료

노로 바이러스는 백신도 없지만 아직 항바이러스제가 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3일 안에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은 꼭 병원에 가셔서 진단서를 받아오시길 바랍니다. 또 구토나 설사가 계속되어 탈수 증상이 일어나거나 복통이 심하시면 병원에 가셔서 수액이나 진정제를 쓰기도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 분들은 탈수가 지속되면서 페렴 이나 토사물로 기도가 막혀 심한 경우 사망까지 간다고 하니 꼭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노로 바이러스 예방 법 

 

1. 철저히 손 씻기. 요즘엔 코로나 때문에 손을 철저히 소독하기 때문에 노로 바이러스 발생률이 많이 낮아 졌다고 하더  라구요. 감염 경로가 손을 매개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철저히 손 씻기가 중요합니다.

 

2. 손을 깨끗이 씻었다면 과일과 야채를 깨끗이 씻어 주세요.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어 주고 75도로 익혀서 먹어주세요.

 

3. 가족 중에 혹은 노로 바이러스가 발생한 사람과 접촉 했다면, 식 기구와 수건 등 70도에서 5 분간 가열하여 충분히 살균 해주세요. 또는 100도에서 1 분간 가열해주면 완전히 소멸 됩니다.

 

4.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3일 간 음식을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환절기에 노로 바이러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2021.03.27 - [건강과 효능] - 장염에 좋은 음식

2021.03.26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음식

2021.04.09 - [건강과 효능] - 탈모 자가 진단 & 탈모 예방 방법

2021.03.24 - [건강과 효능] - 빈속에 먹어도 되는 음식 BEST.7

2021.03.30 - [건강과 효능] -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2021.04.02 - [건강과 효능] - 체지방을 녹이는 음식 5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