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탈모 자가 진단 & 탈모 예방 방법

by 큐리블링 2021. 4. 9.
반응형

2021.04.05 - [건강과 효능] - 탈모에 좋은 음식 BEST 7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고질병 탈모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원인

일단 탈모의 원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탈모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남성 분들은 유전적 원인과 후천적으로 남성 호르몬과 두피열이 제일 큰 원인입니다. 여성분들은 남성분들과 비슷 하지만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임신,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 출산과 수술 등 자라는 중간에 빠져 휴지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불규칙한 수면, 들쑥날쑥한 식사시간, 피로감 등등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나빠졌을때 보내는 신호이기 때문에 무시해서는 안되는 신호입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는데요, 탈모에 대해 자가진단을 간단하게 준비해 봤습니다.

 

탈모자가진단

1. 가족중에 대머리가 있다 (유전적 가능성)

2. 두피에 열이 많고 두피가 예민한 편이다.

3. 두피가 자주 간지럽고 각질이 많이 일어난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스트레스를 잘 풀지 못한다.

5. 염색을 자주하고 스프레이나 젤을 매일 사용한다.

6. 식사가 불규칙 적이고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는다.

7. 술, 담배를 즐긴다.

8. 최근 모발이 가늘어진 느낌이 든다.

9. 두피가 말랑하지 않고 딱딱한 편이고 정수리가 당기는 느낌이다.

10.보통 사람보다 겨드랑이, 팔, 다리 등에 털이 많고 굵은 편이다.

위 사항중 해당 되는 사항은 1점씩 점수를 주어 탈모 위험 결과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탈모 자가진단 결과

3점이하- 두피를 지금처럼 잘 유지해 주시고 청결하게 관리해주시어 탈모를 예방해 주세요.

4~6점  - 적극적인 탈모 관리가 필요 합니다. 초기에 예방 및 개선 할 수 있습니다.

7점이상- 탈모 전문적 치료가 필요 합니다. 예방 보다는 더 이상 진행 되는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여성이지만 다행히 3개 정도 해당되는것 같아 안심이 됩니다. (헤헷)

 

탈모 예방법 - 생활 습관을 바꾸자

1. 금주와 금연 - 이건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흡연은 백해무익합니다. 니코틴과 타르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느리게 해 혈행을 불량하게 만듭니다. 또 알콜을 섭취하게 되면 몸의 열이 올라갑니다. 두피열도 당연히 올라가게 되겠지요. 혈액 순환을방해하고 탈모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2. 올바름 샴푸법 - 머리를 감을때 샴푸하기전 충분히 물로 적셔 줍니다. 머리카락과 두피의 모공을 충분 열어줘야 먼지들을 잘 닦아 낼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샴푸를 충분히 거품을 내어 손톱으로 상처내지 않게 꼼꼼하게 마사지 하듯이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그리고나서 샴푸 잔여물이 두피에 남지 않게 깨끗하게 헹구어 줍니다.

 

3. 샴푸후 충분히 말려준다 - 샴푸를 하고 나서 머리를 꼭 말려주어야 합니다. 따뜻한 두피열에 수분이 남아 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기에 딱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는데요, 드라이기도 말려주셔야 두피 탈모에 좋습니다. 뜨거운바람과 차가운 바람으로 번갈아 말려주어 두피에 자극이 덜어내주고 에센스는 모발 끝에만 발라 주어서 충분히 영양이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두피 모공을 막지 않게 가까이 바르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4. 지나친 염색 - 염색은 두피에 상처를 주고 머리카락을 상하게 합니다. 염색 하기전 두피 보호제를 발라주시고 평소에 트리트먼트로 머리가락을 보호해 주세요.

 

5. 오랫동안 똑같은 가르마 & 머리 꽉 묶기 - 오랫동안 한쪽 가르마를 유지하거나 머리를 매일 꽉 묶거나 하면 두피에 

압박이 가해지고 통풍이 잘 되지않아 '결박압박성탈모','견인성탈모'가 발생한다. 특히 운동할때 땀까지 흘리면 최악의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가르마도 오랫동안 한곳만 유지하면 자외선에 노출이 쌓이고 가르마 탈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두피손상을 방지 하지위해 가르마는 꼭 수시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6. 나쁜 식습관 - 식습관은 모든 건강에도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육류와 튀김위주의 식사를 하면 모근에 충분한 영양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또 두피에 피지가 쉽게 쌓이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주세요.

 

7. 운동 부족 -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혈액의 산소량이 늘어나며 몸속의 혈액들이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몸속의 혈액이 활발해지면 머리카락도 쑥쑥 자라게 도와줍니다.

 

8. 일정한 수면 패턴 - 밤10시부터 새벽2시까지는 몸이 재정비 하는 시간 입니다. 이 시간에 수면을 하면 살도 빠지고 뇌도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카락도 재생과 성장을 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9. 아침 샴푸는 피하자 - 아침에 일어나면 두피에 좋은 유분이 생깁니다. 아침에 샴푸를 하게되면 좋은 유분이 씻겨져 내려가 자외선에 두피가 쉽게 상처를 받게되니 밤에 외출 후 먼지들을 샴푸해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10.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 입니다. 적당히 스트레스 받고 풀어주세요 ^^

 

좋은 생활 습관으로 탈모를 예방하시고 건강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2021.04.05 - [건강과 효능] - 탈모에 좋은 음식 BEST 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