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중이염 증상&치료

by 큐리블링 2021. 7. 20.
반응형

중이염 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이염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사람의 귀에는 외이, 중이, 내이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리 귀의 중이는 귀로 들어온 소리를 증폭시켜 달팽이관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는 공기로만 채워져있습니다. 중이는 소리를 잘 전달하기 위해 평소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 중이염은 중이 내에 생기는 모든 염증 질환을 말하는 이름 입니다. 중이염의 염증에 따라 화농성 중이염, 장액성 중이염으로 나뉩니다. 중이염은 생 후 6개월 ~3세에 가장 많이 발병하지만 성인들도 발병합니다. 소아 5명 중 3명은 중이염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삼충성 중이염은 보통 급성 중이염으로 중이강에 염증이 난 뒤에도 그대로 남아있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성 중이염이 발병해서 잘 느끼지 못 합니다. 이 외에도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으며 다운증후군이나 선천성 구개열 등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 됩니다. 

중이염 원인

1. 면역력

특히 나이가 어린 신생아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생후 6개월에서 3세에 가장 많이 걸립니다. 귀에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고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장소 입니다.

 

2. 유전

중이염 환자들은 가족력이 많습니다. 부모나 형제중에 중이염에 있으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3. 흡연

흡연자 뿐만 아니라 간접 흡연자도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4. 바이러스 감염

감기나 알레르기에 걸리면 중이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계절이 바뀔 때 감기에 걸리게 되면 몸 속 바이러스가 쉽게 전파 되기때문에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5. 인공수유 하는 아기

젖병을 사용하는 아기는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눕혀서 수유하는 아이는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더더욱 높은데요, 수유를 할 땐 앉이거나 머리를 배보다 높게 눕혀서 수유해 주세요.

 

6. 단체생활

이 외에도 단체 생활을 할 때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중이염 증상

 

1. 귀 통증

귀의 염증이 흐르면서 귀 고막을 밀어내어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울거나, 눕거나, 음식을 씹거나 할 때도 귀의 통증이 있어 울거나 먹지 않습니다.

 

2. 난청

급성 중이염은 특히 통증과 함께 잘 안들릴 수도 있습니다.

 

3. 구토, 어지러움

이 밖에도 달팽이관에 연관 있기때문에 염증이 심해지면 어지럽고 구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어지러워하고, 토하고, 열나고, 먹지 못하고, 귀를 자꾸 만지고, 크게 말하고, 균형을 잘 잡지 못해면 중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

 

중이염은 병원에서 간단한 항생제와 기타 약물 치료로 치료 할 수 있지만 심각하면 수술도 해야 합니다. 수술을 계속 미룬다면 청력을 잃을 수 있으니 의사의 진단에 잘 따라 주세요. 

 

중이염 예방

 

1. 신생아는 6개월 전 까진 모유 수유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과 간접흡연을 피합니다.

 

3. 단체생활 후 반드시 씻습니다.

 

4. 예방 접종을 맞습니다.

 

이상 중이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7.19 - [건강과 효능] - 여름철 많이 생기는 얼룩덜룩 백반증

2021.07.17 - [건강과 효능] - 방광염 원인과 증상

2021.07.16 - [건강과 효능] - 칼륨이 많은 음식 7가지/꼭 먹어야 되는 이유

2021.07.13 - [건강과 효능] - 알아두면 좋은 음식 궁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