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칼륨이 많은 음식 7가지/꼭 먹어야 되는 이유

by 큐리블링 2021. 7.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칼륨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신적은 있으시만 '도대체 칼륨이 무슨 효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성인기준 하루 나트륨(소금) 권장량은 4,027mg입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한국인의 밥상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갑니다.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위험하다

식품의약처가 발표한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 중 1위는 4,000mg의 소금이 들어 있는 짬뽕, 2위는 3,396mg의 우동, 3위는 3,221mg의 간장게장입니다. 다들 한국인이 자주 즐겨먹는 음식이죠. 특히 국물을 즐겨먹는 식습관으로 나트륨을 하루 권장량 넘게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전통 건강음식 김치도 나트륨 성분이 많아 요즘엔 백김치로 저 나트륨으로 요리해 드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고혈압, 심장병, 심혈관질환, 뇌졸증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시거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즐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칼륨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저칼륨 증상이 나타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1.근육 경련이 일어납니다.

2.현기증이 납니다.

3.잠을 자도 피곤합니다.

칼륨의 효능

칼륨의 효능은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 시켜주고 혈관 질환을 막아줍니다. 소금은 우리 몸 속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 부족하면 저혈압에 걸릴 수 있지만 한국인들의 맵고 짜게 먹는 음식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요즘은 점점 젊은 층들이 성인병과 고혈압 질환에 많이 시달리고 있어 건강한 식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

1. 바나나

칼륨이 많은 음식 첫 번째는 바나나 입니다. 구하기도 쉽고 맛도 좋고, 보관도 쉬운 바나나 자주 먹어야겠습니다.

2021.03.10 - [건강과 효능] - 바나나 효능 & 칼로리

 

2. 아보카도

칼륨이 많은 음식 두 번째는 아보카도 입니다. 지방이 있는 과일 아보카도 하나에는 칼륨이 무려 10%나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아보카도 하나만으로도 하루 칼륨 권장 섭취량 반이나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의 식단에 아보카도와 함께 곁들여 주면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코코넛

칼륨이 많은 음식 세 번째는 코코넛 입니다. 코코넛 워터는 수분이 많고 전해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코코넛 음료 한 잔에는 600mg의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4. 콩

칼륨이 많은 음식 네 번째는 콩 입니다. 콩은 정말 슈퍼푸드인 것 같아요. 검은콩, 흰콩, 강낭콩, 완두콩 등 속 칼륨 성분은 바나나의 두 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 미네랄과 비타민, 엽산, 망간 등이 풍부해 항암 효과에 좋고 설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5. 토마토

칼륨이 많음 음식 다섯 번째는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도 정말 완벽한 슈퍼푸드 입니다. 토마토의 붉은 색소에는 항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칼륨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6. 감자

칼륨이 많음 음식 여섯 번째는 감자 입니다. 감자는 뿌리 채소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단, 기름에 튀겨드시면 혈압에 더 안 좋은거 아시죠^.~? 삶아서 드시길 바랍니다.

 

7. 고구마

칼륨이 많은 음식 일곱 번째는 고구마 입니다. 고구마도 감자처럼 뿌리 채소인데요 칼륨과 식이섬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입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야채와 함께 섭취하시면 완벽한 식단이 될 것 같습니다.  

 

2021.07.13 - [건강과 효능] - 알아두면 좋은 음식 궁합

2021.07.09 - [건강과 효능] - 체질분석-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특징

2021.07.06 - [건강과 효능] - 결핵 원인, 증상, 치료, 음식

2021.06.24 - [건강과 효능] - 간헐적 단식이란? 살이 쭉쭉, 면역력 쑥쑥

2021.04.22 - [건강과 효능] - 저혈압에 좋은 음식 간단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