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방광염 원인과 증상

by 큐리블링 2021.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이 살면서 한 번 쯤을 걸린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인데요,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80%는 급성 방광염 입니다. 보통 대장균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대장균 외에 포도상구균, 강구균 등 여러가지 감염이 입습니다. 금성 방광염의 원인인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생깁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요도가 더 짧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소변을 오래 참으면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방광이 용량의 한계에 다다르게 되면 방광이 보호 점막이 늘어나고 점액층에 상처가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상처에 세균이 들어가게 되고 골반통이 동반되는 방광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까지 갈 수 있으니 바로바로 화장실을 갑니다!

 

두 번째는 만성 방광염 입니다. 한 번 방광염이 발생 하면 1년에 2~3번 씩 방광염의 증상이 재발하는 것 입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 중 하복부 통증.

2. 자주 마렵다.

3.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

4. 잔뇨감이 있다.

5. 소변의 색이 탁하다.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환자 90%는 항생제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주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 하면 낫고, 내성이 생긴 경우 정맥주사 항생제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특히 남녀가 관계를 맺게되면 서로 병균이 옮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허니문 방광염이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1. 팥

방광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팥 입니다. 팥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팥을 섭취하거나 팥물을 섭취하시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주고 방광염에 좋다고 합니다.

 

2. 배

방광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배 입니다. 배는 이뇨작용을 건강하게 해주고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배를 섭취해 주시면 방광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파

방광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파 입니다. 특히 파 뿌리에는 향균작용이 뛰어나고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줍니다. 

 

4. 고구마

방광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고구마 입니다. 다이어트에도 좋고 식이섬유도 풍부한 고구마에는 비타민과 단백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방광에 좋은 음식입니다.

 

5. 은행

방광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은행 입니다. 은행은 실제로 비뇨관련 질병에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10알이상 섭취하면 독성이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여성청결제는 너무 자주 사용하면 안좋다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2회정도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몸 속 좋은 유산균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가끔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021.07.16 - [건강과 효능] - 칼륨이 많은 음식 7가지/꼭 먹어야 되는 이유

2021.07.14 - [건강과 효능] - 딸꾹질 멈추는 방법, 원인은?

2021.07.13 - [건강과 효능] - 알아두면 좋은 음식 궁합

2021.07.10 - [건강과 효능] - 눈 흰자가 노란 이유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