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4.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현대 사회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많은 질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걸리는 암으로 유명하죠. 대장암은 가족력도 있지만 서구화된 잘못된 식습관이 큰 원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장암에 대비 할 수 있는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된장 & 청국장

대장암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된장 & 청국장 입니다. 된장, 청국장은 다들 예상 하셨나요? 된장은 예로부터 몸에 좋은 발효 식품으로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유명하죠. 콩을 많이 섭취할 수록 대장암 발병 위험이 30%나 감소 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된장 속에는 제니스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대장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폐경기나 갱년기의 중년 남,여성들에게 48%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암 세포를 억제하고 노폐물 대변 배출을 촉진 시켜주어 세포 활성을 도와줍니다.

 

but. 하지만 콩은 많이 먹을수록 함암 효과에 매우 좋지만 된장은 나트륨 성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정 이상 많이 섭취하면 효과가 미미해 진다고 합니다. 된장으로 요리를 하실 때 심심하게 간을 해주시거나 적은 양으로만 섭취해주시고 너무 많이 발효시키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2. 5색 채소들

대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5색 채소들 입니다. 대장암 예방과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바꾸는 것 인데요, 5색 채소들을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 입니다.

 

레드 푸드 - 레드푸드의 대표 음식은 사과, 딸기, 토마토, 수박 등 입니다. 레드푸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내 환경을 쾌적하게 해주고 발암 물질을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줍니다. 대장암 뿐만 아니라 각종 암 들을 예방해주고 나트륨을 배출시켜 당뇨에도 좋습니다.

 

옐로우 푸드 - 엘로우 푸드의 대표 음식은 고구마, 호박, 생강, 귤, 감 등입니다. 옐로우 푸드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항암 성분인 베카로틴 성분이 풍부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옐로 푸드는 암의 진행을 늦추어 주고, 고구마는 껍질에 좋은 성분이 더 많아 껍질 째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린 푸드 - 그린 푸드의 대표 음식은 상추, 양배추, 미나리, 녹차, 부추 등 입니다. 그린 푸드에는 항암 성분에 좋은 베카로틴과 셀레늄 성분이 풍부합니다. 장 속 발암 물질을 배출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그린 푸드들은 대체적으로 열에 의해 영양소가 쉽게 파괴가 되니 살짝 데쳐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화이트 푸드 - 화이트 푸드의 대표 음식은 마늘, 양파, 무, 입니다. 양파, 마늘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입니다. 톡 쏘는 알리신 성분이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암 세포 증식을 억제해 줍니다. 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막아주고 세포의 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없애 줍니다.

 

퍼플 푸드 - 퍼플 푸드의 대표 음식은 블루베리, 가지, 포도 등 입니다. 보라색 음식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보라색 색소에는 항산화와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포도에는 암세포의 자살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각종 암에 매우 좋습니다. 

3. 요거트, 요구르트

대장암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요거트, 요구르트 입니다. 요거트와 요구르트는 된장 처럼 대표적인 발효 식품이고, 나트륨이 적은 음식이죠.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속 유익균을 늘려고 변비를 해소해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무가당으로 채소와 함께 드시는게 가장 좋고 시너지 효과가 좋지만 무가당은 정말 못 먹겠더라구요... 안 먹는것 보다는 살짝 달달한 요거트를 야채와 함께 드시는것도 좋겠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주 2회 이상 요거트나 요구르트를 챙겨 드시는 분들은 안 드시는 분들에 비해 대장암 발병률이 26%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 속 유익균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를 보충제로 챙겨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021.01.18 - [건강과 효능] - 프리 바오이오틱스 리뷰 효능

 

당연한 이야기지만 패스트푸드나 맵고 짠 음식들은 장의 환경을 암에 걸리기 쉽게 만들기 때문에 식습관을 개선하여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이었습니다^^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4.16 - [건강과 효능] -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vs 나쁜점

2021.03.26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음식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4.02 - [건강과 효능] - 체지방을 녹이는 음식 5가지

2021.03.22 - [건강과 효능] - 남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 best 5

2021.04.05 - [건강과 효능] - 탈모에 좋은 음식 BEST 7

2021.04.08 - [건강과 효능] - 의사들이 추천하는 혈전에 좋은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