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상선 중에서도 기능 항진증에 대해 알아보고 항진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3.30 - [건강과 효능] -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갑상선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기능 저하증과 기능 항진증 두 가지 인데요, 모두 갑상선의 호르몬 기능이 제대로 기능을 해주지 못해 생기는 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란?

갑상선 항진증이란 우리 목 안에 갑상선 기관이 호르몬을 정상수치보다 많이 분비되어 우리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가 되어 많은 기능이 항진 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우리 몸의 자가 면역 질환에 의한 것 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 질환이 떨어지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스라고 착각하고 공격하게 되는 질환 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이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체의 장기들의 항진되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몸은 뛰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혈압이 올라갑니다. 또 숨이차게 되지요. 신경이 날카로워 지고, 불안해 지며 감정기복이 심해집니다. 식욕이 증가해도 체중이 감소하고, 피부가 건조해 집니다. 외형적으로는 눈알이 앞으로 튀어나오고 목 부위(갑상선 위치)가 부풀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혈액 검사로 간단하지만 필수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농도를 측정 한 후 진단을 받게 되면 세 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일 많이 하는 치료법으로 약물치료가 있구요, 두 번째는 요오드 치료법이 있습니다. (요오드 치료법은 임산부는 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수술 요법 입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항진증에 걸렸을때나 예방을 위해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갑상선 항진증에 좋은 음식(기능 항진과 저하에 맞게 섭취해 주세요)

2021.05.21 - [건강과 효능] - 갑상샘 저하증 증상과 좋은 음식

1. 오메가-3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첫 번째 음식은 오메가3 입니다. 동물성 지방보다 몸에 좋은 지방산 인데요,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갑상선 호르몬의 세포들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2. 양배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두 번째 음식은 양배추 입니다. 갑상선 환자에게 양배추 식단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양배추 속에는 베카로틴과 비타민이 풍하게 들어있어 갑상선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시켜 준다고 해요. 

 

3. 쑥 

갑상선 항진증에 걸리게 되면 심장 박동수가 증가 합니다. 이럴때 쑥을 섭취해 주면 심박수를 낮춰주고 심부전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차단해 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토마토, 콩, 복숭아, 브로콜리, 두부 등 여러가지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시고 고단백 위주의 식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안 좋은 음식은 당연히 술과 담배는 절대 하면 안됩니다. 또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카페인은 꺽 피해주셔 합니다. 또 혈당을 높일 수 있는 가공 식품은 피해주시고 꼭 건강한 식단 위주로 섭취해 주세요^^

 

2021.05.05 - [건강과 효능] - 커피와 녹차 카페인 차이 얼마나 날까?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21 - [건강과 효능]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2021.04.19 - [건강과 효능] -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과일

2021.04.08 - [건강과 효능] - 의사들이 추천하는 혈전에 좋은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