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정보 총정리

by 큐리블링 2021.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예발하고 회복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말 그대로 위의 내용물이 식도 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입니다. 식도는 우리 목구멍에서 위까지 연결되어있는 통로 인데요, 식도 하부에는 괄약근으로 위의 음식을 역류하지 못하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식습관으로 인해 식도 하부의 괄약근의 압력을 줄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위산이나 위액이 다시 식도로 넘어와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 식후 위산 과다분비와 비만, 임신 등 위압이 높아 졌을때도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가슴 흉골 뒤쪽이 쓰라리고 뜨겁습니다. 식도로 역류한 위 내용물이 식도와 점막에 올라오며 생기는 통증이며 보토 식후 30분 이내에 나타납니다. 저도 가끔 음식을 먹고 소화시키지 못하고 바로 자고 일어났을때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을 자주 느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역류성 식도염을 회복, 예방 시켜주는 음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매실 입니다. 매실은 소화에도 좋다고 유명한 음식 인데요, 위의 음식물 역류에도 좋은 음식 입니다. 매실에는 구연산 성분이 신맛을 내어 침샘을 자극하는데요, 침샘이 열리면서 아밀라아제가 입속의 음식물을 소독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매실은 대표적 알칼리 식품 입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위장장애에도 움을 줍니다. 변비와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네요^^

 

동의보감에도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 앓이를 없애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소화불량을 없애주고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억제해 주며 과식이나 배탈에도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2. 양배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양배추 입니다. 우리 선조님들은 옛날 부터 고기를 먹을때 양배추에 싸서 드셨다니 정말 지혜가 있었나봅니다. 양배추는 속을 아주 편하게 해주고 역류성 식도염을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속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특히 유일한 항궤양성 성분인 비타민U는 위장을 보호해 주고 위궤양에 좋습니다. 또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K는 위장의 손상된 상처를 치료하고 지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실과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또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다고 하니 삼겹살에 고기 한점 딱 싸서 먹으면 속이 매우 편하겠습니다^^

3.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감자 입니다. 감자는 맛도 좋은 식품인데요, 전분과 판토텐산 등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감자를 꾸준히 적당량 섭취해 주시면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열에 가열하여도 전분의 성분으로 파괴되지 않고 보호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감자로 섭취해 주시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생감자를 갈아서 드시거나 치즈나 버터와 궁합이 좋기 떄문에 감자에 버터나 치즈로 살짝 구워 드셔도 맛있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통 감자 버터구이 개발한사람 상 줘야 겠습니다ㅋㅋ

 

하지만 감자 역시 절대 튀겨서 드시면 효과가 없는거 아시죠^^?

4. 연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연근입니다. 연근은 나름 호불호가 심한 음식인데요, 연근 속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연근을 자르면 끈끈하게 늘어나는 이 성분이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뮤신 성분은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줍니다. 또 연근 속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식도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염작용을 합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실수로 연근을 떨어트렸는데 피가 엉키지 않고 연근이 피를 흩뜨리는 성질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지혈작용에도 좋아 위궤양에 좋다고 합니다.

5. 바나나, 멜론 (산도가 높지 않은 과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바나나와느 멜론입니다. 대부분의 과일은 산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멜론 과 바나나는 PH 5.5~6.1의 알칼리성 식품 입니다. 우리 위 속에 있는 강한 산성의 위산을 중화해주는 천연 제산제 입니다. 바나나는 덜익은 바나나보다 푹 익어 검게 변한 바나나가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생활 습관 바꾸기

식습관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 습관만 바꾸어 주어도 충분히 자연치유 할 수 있습니다. 금주 금연 해주시고 식도를 자극하는 탄산을 피해줍니다. 또 식사후 바로 눕게되면 역류성 식도염에 매우 안 좋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큰 음식물이 넘어 올 수 있는데요, 식사 후 최소 3시간뒤에 눕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과식을 하게되면 소화를 하기 전부터 음식이 역류하게 될 수도 있으니 조금씩 나눠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모두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21.04.25 - [건강과 효능] - 피부 미백, 하얘지는 음식 5가지

2021.04.21 - [건강과 효능]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2021.04.16 - [건강과 효능] -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vs 나쁜점

2021.04.07 - [건강과 효능] - 기미,잡티에 좋은 음식 ( 팩 추천)

2021.04.22 - [건강과 효능] - 저혈압에 좋은 음식 간단 정리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