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 안 되는 음식

by 큐리블링 2021. 4.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국 집사님들을 위해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건강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요즘엔 사료가 매우 잘 나오지만 가끔씩 사랑하는 고양이를 위해 건강식을 직접 만들어 주고 싶을때가 있지요. 사람이 먹는 음식 중 고양이에게 줄 수 있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고양이는 다들 아시겠지만 육식 동물입니다. 고단백질과 저탄수화물의 식사가 제일 좋습니다.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과 주의해야할 음식

 

1. 생선 & 멸치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첫번째는 생선 입니다. 우리 속담중에 '고양이한테 생선가게를 맡기다'라는 속담이 있죠. 옛날부터 고양이는 생선을 본능적?으로 좋아 했나봅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염분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멸치나 북어같은 경우는 한번 삶아서 염분을 빼고 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생선들도 소금간을 하지않고 연어같은 살코기만 주셔야 영양에 좋다고 합니다. 

 

but. 참치는 고양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수은 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어촌 지방에는 고양이들이 생선을 날 것으로 먹으며 커도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그래도 이왕이면 식중독, 비타민 결핍등 위험 할 수 있느니 익혀서 주는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염분을 빼주시 것!! 꼭 잊지마세요!! 

 

2. 과일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두번째는 과일 입니다. 블루베리, 딸기, 배, 파인애플, 토마토, 수박, 멜론 등 입니다.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씨에는 독성이 있고 소화를 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씨, 꼭지부분은 반드시 빼고, 목 구멍에 걸리지 않게 잘게 썰어서 주시면 좋습니다. 사료를 잘 먹지 않고 입 맛 없는 고양이들에게 사료에 잘게 섞어서 주기도 한다고하네요. 하지만 너무 많이 주면 당뇨와 비만에 쉽게 걸리기 때문에 5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but. 아보카도, 복숭아, 망고, 자두, 살구 같은 가운데 씨가 들어간 과일은 프루나신과 아미그달린의 성분 때문에 알레르기와 구토,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신 후 적당량만 주시는게 좋습니다. 또 레몬같이 산성이 높은 과일은 고양이의 위장에 통증을 일으키니 주의해 주세요.

 

3. 육류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세번째는 육류 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 가슴살, 오리고기 인데요, 지방을 제거하고 꼭 삶아서 주시면 됩니다. 사실 고양이에게 맞춰진 육류 위주의 좋은 사료가 시중에 많긴 하지만 집사가 밥을 먹을때 옆에서 냥냥 우는 고양이게, 혹은 고양이 보양식이나 사료가 갑자기 떨어졌을때 간을 하지 않고 익혀서 주시면 좋습니다. 철저한 위생과 신성한 재료로 조리해주세요!

 

but. 돼지고기는 반드시 익혀서 주셔야 하는데요, 날것으로 줄 경우 살모넬라균(식중독) 감염, 바이러스(성관견병) 등에 노출되어 심할 경우 목숨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가끔 익힌고기를 그냥 던져주는 경우도 있는데 닭뼈나 돼지 뼈 등으로 내장이 찢어지거나 목에 걸려 위험 할 수 있습니다.

4. 채소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네번째는 채소류 입니다. 고구마, 호박, 토마토, 상추, 토마토, 브로콜리, 당근, 배추 등 사람몸에도 좋고 고양이에게도 좋습니다. 고양이에게 줄때 살짝 데쳐서 주세요. 고양이에게 수분 보충과 다이어트 및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하지만 채소도 설사와 소화 불량을 유발 할 수 있기때문에 적당히 주시거나 사료와 적당히 섞어서 주시는게 좋습니다. 

 

but. 파, 마늘, 양파, 고추, 생강 등 매운 맛이 나는 채소는 안됩니다. 대부분 안 주실거라고 생각되지만 간혹 건강에 좋다고 억지로 사료에 섞어 주시는 분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런 강한 채소들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고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콩은 고양이가 소화를 시키지 못한다고 하니 주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 익힌 감자는 고양이가 아주 좋아하지만 생 감자는 독성이 강해 고양이에게 구토, 설사, 위경련, 어지러움을 유발하니 꼭 삶아서 주세요!

5. 락토프리 우유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다섯번째는 락토프리 우유 입니다. 간혹 길고양이 들에게 우유를 주시는 분들을 봤는데요, 우유는 채식 동물인 젖소에서 나오는 식품 입니다. 고양이는 잡식이지만 굳이 따지자면 육식 동물 이기 때문에 영양 성분이 살짝 다르다고 합니다. 장 내 유당불내증을 유발 하지 않는 락토프리 우유를 섭취하는게 고양이에게 좋다고 합니다. 먹어도 도지만 굳이..굳이~ 주지 않아도 되는 음식 입니다 ^^

 

but. 그냥 시중에 파는 흰 우유는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유당불내증을 일으킵니다. 유당불내증이란 소장에 등에 들어온 우유속 유당을 제대로 분해하고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보통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거나 결핍이 되었을때 나타나는 데요, 복통과 설사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6. 캣 글라스 (호밀, 귀리, 보리)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여섯번째는 캣 글라스 입니다. 아주 재밌는 음식인데요. 이 풀 이름이 캣글라스가 아니고 고양이가 좋아하는 풀 이라고 합니다. 동영상같은거 보니 고양이가 캣글라스 화분의 풀을 귀엽게 뜯어 먹더라구요 ㅋㅋ 캣글라스에 사용되는 풀의 종류는 호밀, 귀리, 보리 등이 있습니다. 처음 캣 글라스가 생기게된 취지는 야생 고양이들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자기가 원하는 풀들을 뜯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 고양이들도 집에서 야생의 풀을 뜯어 먹을 수 있게 만들어진 풀이라고 해요. 

캣글라스의 효능은 섬유소가 풍부해 고양의 미생물을 제거해주고 대장 및 간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 비타민이 풍부해 노화방지와 면연력을 키워줍니다. 변비를 예방해 주고 엽산과 인을 보충해 줍니다. 보통은 화분에 싹이 자라자마자 고양이가 너무 좋아해서 다 뜯어 먹는다고 하니 몰래 5cm이상 키워놓고 대접해주는게 좋겠습니다.

7. 노른자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일곱번째는 달걀 입니다. 계란은 사람에게도 좋은 영양이지만 고양이에게도 좋은 영양식 이라고 합니다. 각종 비타민, 셀레늄, 비타민, 엽산, 지방산이 풍부 합니다. 5kg 고양이의 하루 정적 칼로리는 300칼로리 정도 되는데요 계란 하나의 칼로는 80칼로리 정도 되니 계란 반 개 정도를 삶아서 주시면 좋겠습니다. 날 달걀은 식중독의 위험이 있고 흰자는 노른자의 영양 보충을 방해한다고 하지만 익혀서 먹으면 이 문제는 모두 사라집니다.

 

but. 될 수 있으면 흰자는 빼고 노른자 반 개만 주는게 제일 적당 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이 더 있는데요, 

1. 강아지 사료 입니다. 강아지 사료가 더 저렴하여 간혹 강아지 사료를 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영양 구조가 완전히 다른 강아지와 고양이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맞는 고양이 사료를 사서 주시는게 좋습니다. 

 

2. '초콜릿을 먹으면 고양이는 그 자리에서 죽는다'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초콜릿은 고양이에게 경련, 구토, 고열, 심장발작을 유발 합니다. 

 

3. 견과류는 고양이가 전혀 소화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고양이가 먹으면 좋은 음식과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 집사님들 고양이와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21.04.19 - [반려동물 집사 모여라] -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과일

2021.04.16 - [건강과 효능] -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vs 나쁜점

2021.04.08 - [건강과 효능] - 의사들이 추천하는 혈전에 좋은 음식

2021.03.22 - [건강과 효능] - 남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 best 5

2021.03.20 - [건강과 효능] - 불면증에 좋은 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