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콜리플라워 효능 총 정리 부작용은?

by 큐리블링 2021.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리플라워를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리플라워를 아시나요?

콜리플라워 란?

콜리플라워란 꽃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생김새는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중해 연안에서 양배추로부터 변이되어서 나타난 채소라고 합니다. 100g당 27칼로리 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무슨일이 있었길래 양배추가 이런 모양이 된걸까요 ㅎ 신기하네요. 먹는 방법이나 재료 손질 은 브로콜리와 비슷합니다. 랩으로 감싼후 냉장보관 해주시고 줄기를 잘라내어 살짝 데쳐서 드시면 좋습니다. 

 

콜리플라워 효능

 

1. 항산화 작용

콜리플라워 첫번째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입니다. 콜리플라워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캠퍼 롤,루테인 등 항상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신체 유해산소로부터 항산화 되는것을 막아줍니다. 특히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100g만 섭취해줘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페로의 산화 작용과 노화를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2. 항암 작용

콜리플라워 두번째 효능은 항암 작용 입니다. 위에 설명 드렸다시피 콜리플라워나 양배추과의 십자화과 채소처럼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몸 속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암을 억제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콜리플라워 세번째 효능은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콜리플라워에는 뼈에 좋은 비타민K와 캄슘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뼈를 건강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4. 해독 작용

콜리플라워 네번째 효능은 해독 작용입니다. 콜리플라워 속에는 설포라판 등 여러 좋은 성분이 있는데요, 체내 쌓여있는 독소화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해줍니다. 요즘같이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 체내에 들어온 각종 유해 물질을 배출해준다고 합니다. 

 

5. 콜레스테롤

콜리플라워 다섯번째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콜리플라워 속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어, 동맥경화와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6. 면역력 강화

콜리플라워 여섯번째 효능은 면역을 강화시켜 줍니다. 콜리플라워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몸 속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대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에 강한 면역력을 가지게 해줍니다.

 

7. 피부 미용 및 다이어트

콜리플라워 일곱번째 효능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일단 피부를 환하게 해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콜라겐 생성과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항산화 성분이 기미 잡티와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칼로리도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포만감이 좋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8. 심장 건강

콜리플라워 여덟번째 효능은 혈압과 심장 건강입니다. 콜리플라워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혈당 문제로 생기는 손상을 막아주어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9. 두뇌 건강 및 치매 예방

콜리플라워 아홉번째 효능은 두뇌 건강 및 치매 예방입니다. 특히 임산부가 비타민B를 섭취 해주면 태아의 두뇌 발달이 활발해 지고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향상 시켜 줍니다.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배충 해주어 뇌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도 아주 좋습니다.

 

10. 풍부한 영양

콜리플라워 열번째 효능은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를 듬뿍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에는 비타민, 단백질, 마그네슘, 미네랄, 섬유소, 엽산, 칼륨, 니아신,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등 아주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스트레스와 노화, 산화에 노출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부작용 & 주의 사항

 

하지만 콜리플라워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와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루 200g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요오드 흡수를 차단해 갑상선 시능 항진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 너무 익혀서 드시면 영양소와 비타민이 파괴되기 때문에 브로콜리처럼 살짝 데쳐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 혈액 희석제를 드시는 분이라면 혈전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음식은 골고루 섭취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어느 요리에나 잘 어울리는 콜리플라워!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 보았는데요, 아래 다른 슈퍼 푸드도 함께 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4.16 - [건강과 효능] -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부작용 총 정리

2021.04.11 - [건강과 효능] - 다이어트와 당뇨 잡아주는 GI 지수가 낮은 과일 vs 높은 과일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4.02 - [건강과 효능] - 체지방을 녹이는 음식 5가지

2021.03.26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음식

2021.03.25 - [건강과 효능] -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2021.03.24 - [건강과 효능] - 빈속에 먹어도 되는 음식 BEST.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