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의 세계

플라시보 효과 vs 노시보 효과

by 큐리블링 2021. 5. 2.
반응형

플라시보 효과는 의사가 사탕 같은 가짜 약을 환자에게 유효 성분이 있는 것처럼 위장해 주면서 환자가 긍정적인 마음으로 약을 믿고 복용하여 실제로 질환이나 병이 호전되는 효과를 말 합니다. 플라시보는 라틴어로 '기쁨을 주다','즐겁게 하다' 라는 뜻 입니다.

실제로 신약품을 개발 할 때 임상 효과를 실험 하려고 많이 사용 한다고 합니다. 진짜 약을 투여하는 그룹과 가짜 약을 투약하는 실험 그룹을 두 개로 나누어 효과를 보는 실험을 평가 한다고 해요.

 

물론 과학적으로 100% 입증 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오랜 정신 질환을 가지신 분들에게 사탕을 항우울제라고 속여 처방을 내려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죠. 특히 어떤 연구에 따르면 가짜 수술을 진행 하였을때 가짜 수술은 받은 75%의 사람들이 증상이 호전 되었다고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 높이는 법

플라시보 효과가 더 좋아지는 재밌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환자에게 약을 주며 효과 없는 주사를 투여 할 때

 

2. 환자에게 약을 주며 기계를 연결 하였을 때

 

3. 동네 개인 병원 보다 큰 대학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4. 똑같은 약 이라도 값이 비쌀 때

 

5. 한 번 약으로 효과를 보고 다음에 가짜 약을 줄 때

 

6. 환자가 의사에게 신뢰가 클 때

 

등이 있습니다. 정말 귀여우면서도 행복한 효과 입니다. 그래도 마음에서 신뢰가 나와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실제로 암 까지도 치료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인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노시보 효과 입니다. 노시보는 라틴어로 '당신을 해칠 것입니다.'라는 뜻 입니다. 이 효과는 플라시보 처럼 가짜 사탕이나 아무런 효과가 없는 약을 주면서 "이 약을 먹으면 부작용으로 매우 아플 것 입니다" 라고 하면 실제로 약에 아무 성분이 없지만 약을 복용한 사람이 두통으로 힘들어하는 부정적인 효과 입니다.

 

또 노시보 효과는 올바른 약을 처방 했는데 환자가 의사를 믿지 못해 아무런 효과를 보지못하는 현상 입니다.

 

실제로 여러 실험에서 알레르기 실험에서 일반 나무를 옻나무라고 속이고 실험한 결과 80%의 사람들이 옻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의사가 병세가 심하다고 하면 사망율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듯 항상 긍정적이고 행복한 생각만 하는게 최고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