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부작용 총 정리

by 큐리블링 2021.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스파라거스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스파라거스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유럽에서 한국의 마늘, 대파처럼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채소라고 해요. 처음엔 브런치 가게에서 자주 봤었는데 요즘엔 식당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 채소지요. 저는 예전에 '미스터 미세스 스미스'라는 영화에서 안젤리나 졸리가 브래드 피트와 식사하는데 너무 이쁘게 먹는 걸 처음 본것 같아요 ㅋㅋ 백합과에 속하는 채소라고 합니다. 100g당 칼로리는 15칼로리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먼저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먼저 함꼐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스파라거스 효능

1. 당뇨 예방

아스파라거스 효능 첫번째는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항상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췌장의 세포기능을 향상시켜주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켜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B6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주어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눈 건강

아스파라거스 효능 두번째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루테인,미네랄,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이 눈에 좋은거 다들 아시죠~루테인, 리보블라빈 성분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눈을 보호해 줍니다. 

 

3. 혈압 건강

아스파라거스 효능 세번째는 혈압 건강 입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루틴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혈압을 낮추어 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서,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혈액순환과 혈액 건강에 좋습니다.

 

4. 장 건강 및 대장암 예방

아스파라거스 네번째 효능은 장 건강 입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식이섬유와 프로 바이오틱스 성분이 들어 있어 위 건강 과 소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을 묽게 해주고 장 유산균 증식을 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미용

아스파라거스 다섯번째 효능은 미용 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피부 미용, 다이어트, 노화방지 등에 좋습니다. 글루타티온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피부 미백, 재생,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 칼로리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에 좋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어주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어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6. 숙취 해소

아스파라거스 여섯번째 효능은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속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콩나물 보다 무려 백배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스파라신산 성분은 간에서 알콜 분해를 도와주어 간 부담을 줄여주고 신진대사와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알콜 해독은 물론이고 피로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치매 예방 및 뇌 건강

아스파라거스 일곱번째 효능은 치매 예방 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스파라거스 속 항산화 성분이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비타민B12와 엽산 성분이 치매 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엽산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심신 안정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8. 임산부 건강

아스파라거스 여덟번째 효능은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여성이 임신을 하게되면 충분한 엽산이 필요합니다.엽산은 적혈구 형성솨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 인데요,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지능 발달, 신경뷰브 결함 등 여러 결함이 생긴다고 합니다.또 조산의 위험도 있는데요, 임산부 하루 엽산 권장량은 0.4mg 인데 아스파라거스 1컵이면 권장량 50%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9. 빈혈 예방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홉번째는 빈혈 예방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아스파라거스 인데요, 우리 몸 속에서 적혈구를 생성해주어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10. 골다공증 예방

아스파라거스 효능 마지막 열번째는 골다공증 예방입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비타민K 등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아스파라거스는 몸에 좋긴 하지만 하루 권장량이 있습니다. 10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과하게 섭취했을때

 

1. 과한 이뇨 작용으로 구강 건조 및 탈수

 

2. 과도한 식이섬유로 영양분이 다 빠져 나가고 복통 유발

 

3. 알레르기 과민 반응

 

4. 너무 많은 항상화 작용으로 건강 세포 까지 잃음

 

5. 저 혈압과 저 혈당 위험 

 

6. 호르몬 불균형으로 피임 효과

 

등이 있습니다. 분명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다 섭취하시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고기와 먹을 때 적당히 섞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하루 적정량만 섭취하시고 좋은 영양만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 손질 및 보관법

아스파라거스는 줄기 아랫부분은 질긴 섬유질 이므로 반정도 벗겨 줍니다. 껍질을 벗기면 빨리 굳어 버리기 때문에 손질후 바로 요리 하시길 바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2~3일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며 냉동 보관할 경우 1년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 아스파라거스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3.26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음식

2021.03.14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차 best 5가지 총정리

2021.04.11 - [건강과 효능] - 다이어트와 당뇨 잡아주는 GI 지수가 낮은 과일 vs 높은 과일

2021.04.09 - [건강과 효능] - 탈모 자가 진단 & 탈모 예방 방법

2021.03.23 - [건강과 효능] - 녹차 효능 best 5 , 녹차 부작용

2021.03.20 - [건강과 효능] - 불면증에 좋은 차

2021.03.11 - [건강과 효능] - 양파즙 효능 & 양파 보관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