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눈 흰자가 노란 이유는?

by 큐리블링 2021.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관이 눈의 흰자가 노랗게 변하는 이유에대해 포스팅 해보도록하겠습니다. 밑에 치료법도 있으니 끝까지 잘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검열반

<증상>

눈이 노란색으로 변한 이유 첫 번째는 검열반입니다. 검열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검열반이란 눈 흰자에 노랗게 볼록 솟은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덩어리는 주로 단백질과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구요, 보통 양쪽 눈 과 코 쪽에 생깁니다. 각막까지 번지지 않기 때문에 시력에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딱히 아프거나 하진 않지만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눈이 가려워도 손으로 비비지 않고 처방받은 안약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원인>

검열반의 원인으로는 자외선, 먼지, 외부 자극 등이 있습니다. 예방 방법으로는 햇빛이 강한곳에선 선글라스를 꼭 착용해주시고 눈을 자주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보통 검열반을 치료하는 방법은 병원에서 현미경 검사를 통해 눈 흰자에 불룩 솟아있는 막을 보고 결정하기 때문에 꼭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하시길 바랍니다. 특별히 중요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은 아니지만 미용 목적으로 결막만 살짝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하고, 안약만 처방하기도 합니다.

 

2. 황달

<원인>

눈이 노란색으로 변한 이유 두 번째는 황달입니다. 황달은 헤모글로빈과 철분을 가지고있는 단백질이 몸 속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노란색의 담즙색소(빌리루빈)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몸에 쌓여 눈의 흰자나 피부등에 노란색이 착색됩니다. 

 

황달이 발생하는 이유와 원인은 여러가지 인데요, 첫 번째 이유는 담즙색소(빌리루빈)가 과다 이상으로 만들어지거나, 이 담즙색소(빌리루빈)이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못하면 발생하게 됩니다.

 

신생아들은 태어난지 하루가 지나면 활달이 생기며 3일째에 절정이고 보통 2주가 지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미숙아일 경우 오래갑니다) 또 아이에게 수유를 하다가 아이에게 황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모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간 기능이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니 너무 놀라지 마세요! 자연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황달증상이 아이든 어른이든 2주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이 증상을 계속 방치하시면 청력을 잃을 수 있고 심하면 뇌세포까지 침투해 뇌성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인들이 황달에 걸리는 큰 이유는 간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 입니다. 간질환에 걸리거나 알코올성 감염, 간 질환, 패혈증, 담석, 담낭암 등 의 이유가 있습니다.

2021.05.09 - [건강과 효능] - 패혈증 원인과 증상

2021.04.29 - [건강과 효능] - 담석 이란? 담석증에 좋은 음식


<증상>

황달이 발생하면 제일 먼저 소변 색이 진한 노란색이 됩니다. 혈액에 담즙색소(빌리루빈)가 혈액에 쌓이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또 황달이 생기면 피부에 가려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피로감과 식욕부진, 구역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복통, 발열등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복통과 발열이 일어나면 담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체중감소가 일어나면 간이나 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021.04.28 - [건강과 효능] - 담도 란? 담도암에 좋은 음식

 

황달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황달에는 조개류의 해산물과 표고버섯, 양배추, 쑥 등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몸의 독소를 빼주어 황달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

먼저 치료하기에 앞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독한 약을 먹는 중이면 약을 먼저 중단하시고 의사와 상의하에 항생제를 처방받는 등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췌장

<원인과 증상>

눈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이유 세 번째는 흔하진 않지만 췌장의 문제 입니다. 췌장은 호르몬을 담당하는 기관이기때문에 염증이 생기면 담즙이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담즙색소(빌리루빈)가 증가해 눈 흰자가 노랗게 변합니다.

 

이 췌장 염증은 췌장암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1.03.29 - [건강과 효능] - 췌장에 좋은 음식 BEST 7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간기능이 저하되면 췌장으로 까지 연결이 되기 때문에 간 건강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양파즙과 생선등을 섭취하여 간을 튼튼하게 해주세요.

2021.03.19 - [건강과 효능] - 지방간, 간에 좋은 음식 & 안 좋은 음식

 

이상 눈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7.08 - [건강과 효능] -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2021.07.06 - [건강과 효능] - 결핵 원인, 증상, 치료, 음식

2021.07.02 - [건강과 효능] - 점 생기는 이유 복점&흉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