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7.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뇌수막염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수막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뇌수막염 이란? 원인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보호하기위해 둘러싸여있는 뇌수막염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이 생긴 것 입니다. 뇌수막염은 대체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립니다. 뇌수막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세균성(박테리아) 뇌수막염-일반적인 세균성 뇌수막염이며 예방접종으로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입이나 코를 통해 들어오는 세균이 혈관을 타고 들어와 생존하면 뇌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킵니다. 

 

2. 바이러스성 뇌수막염-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장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심하면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3. 결핵성 뇌수막염-보통 알코올 중독자나 당뇨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환자가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접종으로 예방하기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결핵성이기 때문에 폐에서 세균에 감염이 된 후 림프절로 이동합니다. 이때 결핵균이 뇌쪽으로 침투하는 것 입니다. 심하면 뇌경색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뇌수막염과 결핵성 뇌수막염은 예방이 불가능 하며 치료시기를 놓치면 후유증도 많이 남는다고 합니다. 

 

뇌수막염 증상

 

뇌수막염의 증상은 대체로 감기증상이 찾아옵니다. 몸에 열이 나고 머리에 두통이 옵니다. 심해지면 구토를하고 온몸에 두드러기가 납니다. 근육통과 경련이 일어나고 기절하기도 합니다. 아기들도 뇌수막염에 걸리면 고열이 발생하고 토하며 울며 보채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꼭 가보시길 바랍니다.

뇌수막염 치료

뇌수막염은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뇌압과 뇌척수액 검사를 해야 합니다. 뇌척수액 검사결과 세균이 발견되면 항생제로 치료해야하며 CT나 MRI촬영으로 뇌 손상이 있는지 검사해보아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정확하게 증상을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2주정도 입원치료를 하고 지켜보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병에 걸리기전에 예방접종이 제일 안전하니 꼭 예방접종을 해주세요. 뇌수막염에 걸리면 재발하지는 않지만 뇌수막염 질병이 유행하게 되면 다른 바이러스로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1. 등 푸른 생선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등푸른 생선 입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또 어른들의 뇌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치매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 블루베리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블루베리 입니다. 블루베리는 맛도 좋지만 비타민이 매우 풍부한 음식 입니다. 또 항상화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속의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3. 버섯

뇌수막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버섯 입니다. 버섯은 천연 자양강장제하고도 불리는데요, 면역력에도 아주 좋고 각종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2021.07.06 - [건강과 효능] - 결핵 원인, 증상, 치료, 음식

2021.07.05 - [건강과 효능] - 사춘기 남녀 신체 변화

2021.07.04 - [건강과 효능] - 화상 입었을 때 응급 대처 방법

2021.07.02 - [건강과 효능] - 점 생기는 이유 복점&흉점

2021.06.15 - [건강과 효능] - 나트륨 배출 음식 알아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