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의 세계

결정 장애의 끝판왕 햄릿 증후군

by 큐리블링 2021.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밌기도 하고 심오한 증후군 햄릿 증후군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의 작가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햄릿은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라며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 부단한 모습을 보이며 결정장애를 앓는 현대인을 빗대어 표현한 신조어 입니다. 요즘같은 정보화 시대에 넘처나는 물건과 여러가지 정보 속에서 이것도 저것도 쉽게 결정 내리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나 봅니다. 

 

 

 

당장 집앞 슈퍼만 가도 여러종류의 회사와 여러가지 색과 맛의 과자가 넘처 납니다. 카트를 끌고 뱅글뱅글 돌아 고르고 고르기도 하고 카트에 담았다가 다시 내려 놓았다가 하지요. 하지만 심각한 정신 병은 아니구요, 일종의 신드롬으로 만들어진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햄릿 증후군은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위한 완벽주의 라는 재밌는 이야기도 있네요. 간단한 햄릿 증후군 테스트를 해볼까요?

햄릿 증후군 테스트

1. TV채널을 한 가지만 보지못하고 계속 채널을 돌린다.

 

2. 결정을 할 때 꼭 누군가에게 물어본다.

 

3. 결정을 하지 못해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

 

4. 무언가를 선택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5. 쇼핑을 하면 여기 저기 둘러 보며 1시간 이상 걸린다.

 

굉장히 귀여운 테스트 입니다. 5개 이상이면 심각한 결정 장애라고 합니다. 심각한 정도의 심리상태는 아니지만 주위 사람들이 굉장히 답답해 힘들어 할 것 같네요. 

결정 장애 극복 방법

만다라트를 아시나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점심 만다라트를 예로 보여드릴게요. 점심을 뭘 먹을지, 저녁을

 뭘 먹을지 고민될 때 쓰는 만다라트 입니다.

 

 

결정 장애가 있으시다면 중심 키워드를 안에 적어주시고 그 주변에 세부 키워드를 적어 논리 체계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또 어릴때 부터 부모의 과잉 보호 속에서 자라나게 된다면 결정을 항상 수동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스스로 결정하기가 어려워지는데요, 결정에 대한 결과의 두려움을 이겨내고 결정 할 수 있다는것에 감사하고 재미를 찾아보세요.

 

2021.04.30 - [심리의 세계] - 현대인의 병 번아웃 증후군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4.22 - [건강과 효능] - 저혈압에 좋은 음식 간단 정리

2021.04.06 - [건강과 효능] - 편두통 원인? 두통에 좋은 음식 & 차 7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