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귀가 멍멍 할 때 - 원인&해결

by 큐리블링 2022. 2. 21.
반응형

가끔 귀가 먹먹하거나 '삐~'소리가 나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의 귀는 청각도 담당하고 있지만 평형과 균형 등 여러 가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이 들린다면 몸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어떤 진환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가 멍멍하다가 잠시 후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고 반대로 심하면 계속 멍멍하다가 주변 소리가 잘 안 들리게 되고 두통이 오거나 어지러움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귀가 멍멍하거나 '삐~'소리가 나는 원인

1. 장시간 이어폰 착용

 

요즘 같은 현대 사회엔 대부분의 시간을 핸드폰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사용이 더욱 간편해지면서 귀에 이상이 생기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어폰 착용은 한 시간 착용 후 한시간 정도 귀에게 휴식과 통풍할 시간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귀가 습할 때

 

샤워하고 난 후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수영을 자주하시면 귀에 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귀에 물이 많이 들어가거나 자주 들어가면 귀의 분비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연결되어 있는 목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면봉으로 가볍게만 닦아주시는게 귀 건강에 좋습니다.

 

3. 중이염

 

저도 어릴 때 귀를 많이 파서 중이염이 두 번정도 고생한 것 같아요^^ 귓속에 고막과 내이 사이에 있는 중이염에 염증이 생기는 것 인데요, 요즘에 샤워하고 물이 있는 상태에서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는 청년들도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평소에도 귀를 많이, 깊게 파지 마시고 면봉으로 가볍게만 닦아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턱,어깨,안면 관절, 근육 등 질환

 

우리 얼굴은 미로처럼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 곳에 염증이 생기면 다른 곳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귀가 멍멍하다면 안면 관절에 이상이 생긴것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올바르지 못한 습관으로 관절이 어긋나면서 귀에서 이명이 들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원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축농증, 비염

 

평소 축농증이나 비염을 앓고 계신다면 마치 높은 비행기를 탄 것처럼 귀의 압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6. 카페인

 

이 것은 저도 정말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카페인입니다. 어쩐지 저도 귀가 멍멍할 때 마다 진한 커피집에 갔을 때 인것 같아요. (내가 예민한 체질이었다니....?)

 

예민한 체질은 카페인을 마시면 긴장감으로 귀가 먹먹해 진다고 합니다. 혹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기복이 심하거나  예민해진 환경에 놓이면 귀가 먹먹하고 불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귀 건강에 좋은 음식

평소에 건강을 미리 챙겨두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주로 몸에 염증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피망, 김, 다시마, 고등어, 콩, 두부, 버섯, 계란, 아몬드, 땅콩, 양파, 마늘 등이 있습니다.

 

이빈후과를 방문하여도 이상이 없다고 하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때 큰 병원을 방문하여 좀더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셔야 난청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위험한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차&음식

 - 소금 효능 -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는 소금 이었다?

 - 먹어도 살 안 찌는 음식 (진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