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갑상샘 저하증 증상과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5.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금은 갑상샘 저하증으로 명칭이 변경 되었다고 합니다. 

2021.03.30 - [건강과 효능] -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저번에 말씀 드렸다시피 갑상선 호르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 호르몬 분비 생산이 감소하여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 원인

그 원인으로는 자가면역 질환이나 후천적으로 갑상선의 염증이나 바이러스 질환 감염등이나 뇌하수체에 종양이나 암이 전이가 되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 증상

갑상선은 우리의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저하가 되면 온몸의 기능 대사가 저하 됩니다. 추위를 잘 타게 되거나 땀이 잘 나지 않고, 피부는 건조하고 푸석해 집니다. 쉽게 피로해 지고 의욕이 없고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식욕이 없고 손발이 잘 붓습니다. 위장 운동이 저하되고 잘 체하게 됩니다. 근육통이 증가하고 여성들의 월경량이 증가합니다. 또 온몸이 잘 붓고 탄력이 없어집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부분 오랜 시간에 걸쳐 천천히 진해되기 때문에 자각 증상을 뚜렷이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거의 자각 증상이 없어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치료

 

치료는 매우 간단 합니다. 부족한 갑상선의 호르몬을 보충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 번 발생하면 영구적으로 호르몬 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끔 중간에 회복이 되어 약을 중단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평생 약을 먹어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갑상선 기능 저하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면 좋겠지요. 갑상샘 저하증에 좋은 음식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시다면 참치나 계란, 치즈, 김, 닭고기, 해조류 등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유제품에는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어 갑상선 건강에 좋고 닭고기와 굴 등은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의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호르몬의 조절을 도와주는 것 입니다. 또 해조류 속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갑상선 건강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옛날에 산에 사는 원시인 들은 해조류를 태어나서 단 한번도 먹어본적이 없어 갑상선 기능이 매우 안좋았다고 해요. 

또 토마토, 오이, 당근, 피망, 사과, 견과류, 가지, 아보카도, 생선, 등 을 골고루 섭취해 주시면 비타민D가 보충이 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많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안 좋은 음식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안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의외로 콩이 좋지 않은데요, 콩은 요오드의 흡수를 막는 코트로겐 성분이 들어있어 소량만 섭취해 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 양배추나 브로콜리 등도 의외로 좋지 않다고 해요. 적당량을 먹는 것은 좋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을 떨어트린다고 합니다. 

밀가루나 곡물 등도 갑상선에 좋지 않은데요, 글루텐 성분이 소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글루텐은 몸에 안 좋다고 이미 소문이 많이난 성분이지요. 또 알콜과 카페인은 갑상선의 기능을 떨어트리고 신진대사를 떨어트려 비만을 유발한다고 하니 피해주세요!!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알바 보았는데요,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1.04.28 - [건강과 효능] - 담도 란? 담도암에 좋은 음식

2021.04.29 - [건강과 효능] - 담석 이란? 담석증에 좋은 음식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16 - [건강과 효능] -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부작용 총 정리

2021.01.18 - [건강과 효능] - 프리 바오이오틱스 리뷰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