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패혈증 원인과 증상

by 큐리블링 2021. 5. 9.
반응형

패혈증 이란?

미생물에 감염되어 비정상적으로 숙주의 반응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장기 기능 장애입니다. 지료과는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입니다.

 

패혈증의 원인

 

패혈증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으로 모든 신체 장기 (호흡기계, 신경계, 순환계, 간, 응고, 신장) 장애로 원인이 됩니다. 미생물 혈액내로 감염되여 패혈증이 생기면 폐렴,뇌막염,복막염,담낭염, 등 패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04.28 - [건강과 효능] - 담도 란? 담도암에 좋은 음식

2021.04.29 - [건강과 효능] - 담석 이란? 담석증에 좋은 음식

 

패혈증 증상

 

패혈증의 증상 초기에는 호흡이 빨라집니다. 시간과, 장소, 사람에 대한 이지력이 상실되고 신경학적으로 정신 착란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고열과 오한이 나고 혈압이 내려가 신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피부가 시퍼렇게 보이기도 합니다. 혈액속에 세균이 돌아다니게 되면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를 잡습니다. 이렇게 돌아다니던 혈액속 세균이 신체에 자리잡게 되면 그 부위에 혈액을 엉키게 하는 독성 물질을 만들어 장애를 일으킵니다.

특이적으로 피부에도 병적인 변화가 일어나 패혈증의 원인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또 소화기 계통에 세균이 자리잡게 되면 구토, 설사를 일으키고 장 마비증상이 나타나고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패혈증은 1가지 세균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세균 감염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의사선생님이 광범위하게 항생제요법을 치료해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 시켜줘야 합니다. 특히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패혈성 쇼크로 심각한 경우에는 큰일 날 수도 있다고합니다

농혈증 : 패혈증이 신체를 돌다가 인체 점막에 자리를 잡고 농양을 일으키면 고름을 만듭니다. 이것을 농혈증이라고 부릅니다. 

패혈증에 좋은 음식

 

패혈증에 좋은 음식은 생강, 유자, 토마토, 홍삼,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입니다. 각종 세균을 살균해주는 효능이 있고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 염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질의 식단으로 두부, 계란들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를 곁들어 주는것도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홍삼은 패혈증에도 좋지만 예방에도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홍삼을 먹은 패혈증 쥐들은 100% 생존 했다고 합니다.

 

당연히 금연 금주 해주셔야 합니다. 면역력이 매우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사탕이나 가공식품을 피해주시고 특히 생선이나 굴 처럼 식중독에 위험 노출되어 있는 날것의 음식은 절대 피해주세요.

 

2021.05.07 - [건강과 효능] - 대상 포진에 좋은 음식

2021.05.04 - [건강과 효능] - 허리에 좋은 음식 (진료 후기)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10 - [건강과 효능] - 노로 바이러스 원인, 증상, 면역 알아보자

2021.03.30 - [건강과 효능] -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