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대상 포진에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5. 7.
반응형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기 앞서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을 먼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유아기, 소아기때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에 무 증상으로 남아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위에 발진을 일으킵니다.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이나 두통이 생겨 대상포진인줄 모르고 몸살이나 감기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몸이 바늘로 쿡쿡 쑤시는 느낌이고, 옷깃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낍니다. 얼굴과 등, 가슴 등 피부위에 빨간 피부 발진이 일어납니다. 수포는 2~3주 정도 지속되고, 심한 경우 합병증도 생긴다고 하니 꼭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일반 진통제에도 반응하지 않을정도로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위에 말씀드렸다 시피 면역력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것 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걸리적이 없는 분이라면 나타나지 않는 질병 입니다. 수두 예방주사를 맞은 분들도 대상포진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 나이가 많아질 수록 걸리기가 쉽고 각종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특히 재활치료나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를 받을때 거부 반응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시는 분들은 면역력을 꼭 올려주셔 합니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올려주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애호박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애호박 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 대상포진으로 망가진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또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피부 건강에 좋아 화장품에도 많이 들어가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2. 양파와 마늘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양파와 마늘 입니다. 양파와 마늘은 대표적인 항상화 작용을 하는 식품 입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케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염증과 재생에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폐물 배출에 좋아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2021.03.11 - [건강과 효능] - 양파즙 효능 & 양파 보관방법

 

3. 녹황색 채소

대상 포진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녹황색 채소 입니다. 녹황색 채소는 슈퍼푸드 인데요, 녹황색 채소에도 비타민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4. 버섯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버섯 입니다. 버섯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 리티닌 성분이 풍부해 항암효과에도 좋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5.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대상포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도 좋습니다. 오렌지, 자몽, 귤 등이 있는데요, 비타민C는 우리몸에서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좋아 피부 재생에 도움을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70도 이하의 약한 열로 가열하여 드시거나 자연 그대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6. 소고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소고기 입니다. 소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우리몸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철분과 아연성분이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7. 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굴 입니다. 굴에도 소고기처럼 아연 성분이 풍부하고 셀레늄 성분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2021.01.02 - [건강과 효능] - 바다의 우유 석화 효능 굴과 차이

 

8. 충분한 수분 

대상포진에는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활한 신진대사도 중요합니다. 하루 물 권장량 2L를 섭취해 주셔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시는게 좋습니다. 

2021.04.16 - [건강과 효능] -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vs 나쁜점

 

대상포진에 안 좋은 음식

 

당연히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금주 금연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 정제된 가공식품을 피해주시고 대상포진에 걸리면 콩을 피해주세요. 콩은 슈퍼푸드 이지만 대상포진에 걸리면 아미노산과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바이러스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2021.05.04 - [건강과 효능] - 허리에 좋은 음식 (진료 후기)

2021.05.02 - [건강과 효능] - 여드름에 좋은 음식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26 - [건강과 효능]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정보 총정리

2021.04.21 - [건강과 효능]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2021.04.07 - [건강과 효능] - 기미,잡티에 좋은 음식 ( 팩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