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담석 이란? 담석증에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담석과 담석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담도, 담낭을 이야기 하면서 나온 담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4.28 - [건강과 효능] - 담도, 담석 이란? 담도암에 좋은 음식

 

담석이란?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담도는 쓸개와 간에 붙어 있는 작은 길 입니다. 이 담도에 쓸개즙(담즙)이 지나가는 길인데요, 이 즙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고 수분이 날아가고 쌓여서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되면 점점 딱딱해 지는데 이것을 우리는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몸에서는 매일 700ml 정도의 담즙을 생산 합니다. 이 담즙은 12지장으로 분비되며, 지방 음식을 소화시켜주고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줍니다. 이 하루 양의 구성은 아주 정확하게 구성됩니다. 하지만 몸의 이상으로 이율이 변화가 생기면 찌꺼기가 점점 쌓이고 돌처럼 굳어져 담석이 생깁니다.

담석 원인

담석의 원인은 아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담석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말 그대로 콜레스테롤이 돌처럼 굳어 담낭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출산한 여성이나 과도한 다이어트, 비만인들에게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 호르몬이 담즙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고 해요. 아이를 많이 출산 할 수록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두 번째 담석은 색소 담석 입니다. 기생충이나 세균 감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영양이나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이죠. 보통 담관이 막히면서 담즙이 고이고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변하는것이지요. 하지만 요즘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담석증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담석 증상

1- 담석은 안타깝게도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60~80%는 거의 증상이 없다고 해요.

2-증상이 있는 경우는 담관 산통 입니다. 담관 산통은 명치와 오른쪽 윗 배에 발생하는 통증인데 어깨로 까지 퍼져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우 아프다고 해요. 발열과 구통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3-황달이 생깁니다. 얼굴과 눈이 노래지며 갈색 소변이 나옵니다. 

잘못하면 합병증도 찾아 온다고 하니 빠른시일 내에 병원에서 꼭 치료로 제거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 무서운 돌멩이 담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할게요. 

 

담석에 좋은 음식

1. 잡곡

담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잡곡 밥 입니다. 현미, 메밀, 검은콩 등을 흰 쌀밥에 섞어서 드시는 것 입니다. 잡곡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지방 제거와 담석 크기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끈적한 탄수화물 덩어리 밀가루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섬유질이 풍부한 메밀면으로 대체해 섭취해주시면 체지방도 줄여주고 담석 예방, 제거에도 좋습니다. 또 강낭콩은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담석에 좋습니다. 여성 호르몬으로 고생하시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도 좋다고 해요.

2. 전복

담석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전복 입니다. 전복 안에는 저번에 당도암에 좋은 음식 낫토를 설명 드릴때 들어있던 항암 효과가 있는 후코이단 성분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타우린은 몸속 콜레스테롤 성분을 배출해 주고 기력을 회복해 주어 고혈압, 성인병, 담석증 등에 좋다고 해요. 칼슘과 철분 요오드등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바다의 진주 전복이라고 부르지요. 또 전복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아르기닌 성분은 지방 대사를 촉진 시켜주고 분해 시켜 준다고 합니다. 전복과 비슷한 음식은 바지락 입니다. 바지락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철분과 비타민이 많아 담석증에 좋다고 합니다. 이미 담석이 있으신 분들은 공복에 하루 세번 먹어주세요.

 

하지만 날것으로 많이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니 될 수 있으면 꼭 익혀서 드시고, 알레기를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적당량으로 섭취해 주세요! 

 

3. 홍삼

담석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홍삼 입니다. 홍삼은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는 우리 나라의 면역력 최고의 음식이죠. 홍삼 역시 몸속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혈관 건강에도 좋고 담석증을 예방,개선해 줍니다.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에도 좋습니다.

 

역시 식습관을 골고루 건강하게 섭취하시고 적당한 운동이 최고 인것 같습니다. 모두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22 - [건강과 효능] - 저혈압에 좋은 음식 간단 정리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3.24 - [건강과 효능] - 빈속에 먹어도 되는 음식 BEST.7

2021.03.25 - [건강과 효능] -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