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담도 란? 담도암에 좋은 음식

by 큐리블링 2021.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담도암에 대해 알아보고 담도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도란?

담도라는 이름은 생소 하시죠? 담도는 쓸개에 붙은 작은 기관 입니다. 저도 엄청 생소하네요.  "간담이 서늘하다" 라는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담도는 간과 쓸개 옆에 작게 아주 가까이 붙어있는 길 입니다. 쓸개는 담낭이라고 부르는데요, 쓸개즙(담즙)을  저장하는 일을 합니다. 간과 쓸개에서 빠져나오는 이 만나서 작은 창자로 들어가는 길을 담도라고 부릅니다.

 

담석 이란?

 

쓸개즙은 간에서 꾸준히 생산되고 쓸개는 농축시켜 저장을 합니다. 쓸개는 씁개즙 저장 이외에도 쓸개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능도 합니다. 쓸개즙의 저장시간이 길어질수록 수분이 사라지고 쓸개즙 농도가 짙어집니다. 담도로 지나가는 쓸개즙 성분에 변화가 생기면 콜레스테롤 농도가 짙어질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수분이 사라지고 쓸개집 농도가 점점 짙어지면 딱딱해지는데 이것을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담도에 생긴 돌멩이라는 뜻 이지요.

 

담석의 성분은 두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주로 80%는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져 있고, 색소 담석이 20% 입니다. 주로 서양인들에게 콜레스테롤 담석 발병률이 높다고 해요. 원인은 다양하지만 식습관이 제일 큰 이유라고 합니다. 담석은 나중에 서 자세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도 암

담도암은 점액으로 발생하는 선조직 암이 대부분 입니다.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담도에 지나가면서 생긴 종괴가 담도암이라고 불리며 담도암은 해부학적으로 간암에 속한다고 합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황달(피부가 노랗게 뜬다)이 있습니다. 황달은 종양이 이어지는 부분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쓸개즙(담즙)의 흐름이 막히게 되고 혈액속에 빌리루빈 성분이 많아져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황달이 발생하면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합니다. 소변이 갈색으로 변하고 피부 가려움이 생깁니다. 황달은 담도가 막혀 폐쇄가 서서히 진행돼 담도암이 어느정도 진행 됐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니 정기 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없는 일이 많아 초기에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담도암은 국내 10대 암중 하나고 췌장암 다음으로 생존율이 낮다고 해요. 아마 초기에 발견하기가 힘들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생존율은 20%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담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1. 미역귀

담도암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미역귀 입니다. 물론 미역도 항암 효과가 좋지만 미역귀는 미역의 뿌리 부분으로 미역의 머리 부분 이라고 합니다. 미역귀에는 식이섬유와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역보다 후코이단 성분이 무려 7배나 더 들어있다고 해요. 후코이단 성분은 갈색의 끈적끈적한 성분 인데요, 종양에 의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 시킨다고 합니다. 담도암은 소화기관의 암인데요, 후코이단 성분은 소화기관의 암에 효능이 좋다고해요. 또 혈전을 방지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게 도와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요오드 성분이 체내에 너무 많이 쌓이게 되니 적당량으로 섭취 하시길 권장 합니다. 또 과다 섭취하시면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1.03.30 - [건강과 효능] -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2. 식물성 오일

담도암에 좋은 두 번째 음식은 식물성 오일 입니다. 해바라기 씨유, 포도씨유, 올리브 오일등 식물에서 압착하여 얻은 기름입니다. 식물성 오일에는 폴리페놀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천연 올레오칸탄 성분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천연 항암제라고도 많이 불리지요.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올레오칸탄 물질을 암세포에 노출시키면 암세포가 1시간안에 자살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암 재발율이 0%라고 합니다. 정말 대박이네요.

꼭 담도암 뿐만 아니라 모든 암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 올레오칸탄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오일은 올리브 오일 이라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고를때 영양성분에 올에오칸탈 성분을 확인하고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담도암의 주 원인은 콜레스테롤 담석이니 콜레스테롤 섭취를 최대한 줄여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루 세끼를 무리하지 않게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말 식습관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1.04.27 - [건강과 효능]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원인, 증상

2021.04.26 - [건강과 효능]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정보 총정리

2021.04.20 - [건강과 효능] -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2021.04.18 - [건강과 효능] - 콜리플라워 효능 총 정리 부작용은?

2021.04.11 - [건강과 효능] - 다이어트와 당뇨 잡아주는 GI 지수가 낮은 과일 vs 높은 과일

2021.03.31 - [건강과 효능] - 지중해식 식단? 건강+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