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효능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vs 나쁜점

by 큐리블링 2021.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물에 대해 알아 볼게요. 사람의 몸은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죠. 하루에 권장량 2리터 정도는 마셔줘야 몸에 좋은건 다들 아실거에요. 그렇다면 물의 좋은 점과 또, 무조건 많이 마시면 나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점

1.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속 노폐물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 권장량을 마셔주시면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주고 이로써 자연스럽게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장 속이 건조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운데 물을 섭취해 주면 몸 속 구석구석 수분이 채워져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2. 물 마시게 되면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우리 몸 속은 수분이 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물이 부족해지면 피가 끈적해집니다. 혈액 농도가 짙어 지면서 혈액 순환이 잘 돌아가지 않게 되면서 혈관 질환 위험에 노출됩니다. 그래서 물을 하루 권장량 2리터를 마셔주면 혈액이 맑아지고 신진대사에 좋습니다.

 

3.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물은 아무리 많이 마셔도 0칼로리이죠. 특히 식사하기 30분 전에 두컵 정도 미리 마셔주고 식사를 하시면 포만감으로 인해 식사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주어서 여드름이나 노화방지, 탄력에 좋습니다.

 

4. 면역력 향상에 좋고 암 예방을 해줍니다. 하루 물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암 예방과 성인병 등의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물은 만병 통치약이라는 말도 있죠. 두통이 있을때 물을 마셔주면 두통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물은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술을 마시고 다음날 개인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숙취를 해결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물을 마셔주면 자연스럽게 알콜을 희석시켜주고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특히 과음을 했을때는 다음 날 두통과 함께 탈수 증상이 찾아 올 수도 있느데요, 물을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물을 많이 마시면 우리 몸에 좋을까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 중독

여러분 물 중독 혹시 들어 보셨나요? 일반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고 알고 있지만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건강에 꼭 좋진 않습니다. 우리 몸 속에는 꼭 필요한 나트륨, 칼륨, 칼슘 등이 균형있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저나트륨혈증 물 중독에 걸리게 됩니다. 제일 큰 이유중 하나는 나트륨 이온 농도가 갑작스럽게 높아지거나 낮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물 중독에 걸리게되면 빈혈 증상이 일어납니다. 구토와 경련이 일어나고 설사증상이 나타나 탈수 증상이 일어납니다. 심한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니 정말 무섭네요. 실제로 물 많이 마시기 대회에서 갑작스럽게 물을 많이 마시게된 사람이 물 중독으로 실려간 사례도 있다고합니다. 

 

2. 소화장애

물 부작용 두번째는 소화장애 입니다. 식전이나 식후에 바로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 액이 희석 되거나 씻겨져 나가게 됩니다. 음식과 같이 먹게 되면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방해가 됩니다.

 

건강하고 옳바르게 물을 마시려면?

 

1. 공복은 물을 천천히, 너무 차갑지 않은 물을 마셔줍니다. 

 

2. 하루 일정한 양을 시간을 두고 마셔준다.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위에 글 처럼 물 중독으로 어지러워 질 수 있기때문에 스케줄을 짜거나 시간을 나누어서 마셔주세요.

 

3. 될 수 있으면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마셔주면 좋습니다.

 

물은 우리가 살아 가면서 뗄수 없는 필수요소 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정말 좋지만 강박적으로 많이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알아가고 생활 습관을 들여주시면 더욱더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21.04.16 - [건강과 효능] -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부작용 총 정리

2021.04.12 - [건강과 효능]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2021.04.07 - [건강과 효능] - 아마씨 를 아시나요? 효능 정리

2021.03.23 - [건강과 효능] - 녹차 효능 best 5 , 녹차 부작용

2021.03.26 - [건강과 효능] - 당뇨에 좋은 음식

 

 

 

 

 

반응형

댓글